본문 바로가기

내 나이 40, 인생 3막을 기록하기로 했다.

3톤미만 지게차 굴착기 조종면허 취득_면허 발급 완료

 

3톤미만 건걸기계 자격증 교육 이수만해도 된다고?

 

 

내일배움 카드로 과정을 검색해서 신청했다.

 

 

일반 학원 비용보다 저렴하게 신청할 수 있었다.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받으면 교육 이수증이 나오고, 구청에서 자격증으로 발급 받으면 된다.

 

교육 1일차 (이론 교육)

 

이상해, 전혀 졸립지가 않아.

 

 

주말임에도 많은 사람이 교육 받으로 왔고, 하루 종일 받는 교육임에도 전혀 졸립지가 않았다.

오히려 재미있었다. 적성에 잘 맞나..? ㅎㅎ

 

지게차와 굴착기 모두 취득하기!

 

교육 2일차 (굴착기 실기 교육)

 

실기는 굴착기부터했다.

 

강사님의 시연과 설명을 듣고, 직접 실습 시작!

 

땅을 파고, 들어 올리고, 내려 놓고

 

이후에는 다시 땅을 메우고, 원상복귀하는 과정을 계속해서 반복 숙달했다.

 

교육 3일차 (지게차 실기 교육_좌식, 입식)

 

지게차 교육을 받았다.

실외에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지게차 연습을 했고, 실내에서는 입식 지게차 연습을 했다.

 

대부분의 물류 창고에서 입식 지게차를 사용한다고 하는데, 직접 운전 해볼 수 있는 학원이어서 좋았다.

 

단순해 보이지만, 순서에 맞게 조종하고, 침착하게 운행해야하는 것이 꽤나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더라.

 

발급 신청
강남구청 5번 창구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서 발급 신청서 작성!

 

 

운전면허증 (1종 보통 이상)
증명사진 2매 (사진 다시 주심)
2,500원
교육 이수증

 

이렇게 준비하고 발급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끝!!

 

대기하는 사람이 없어서였는지, 잠시 대기하라고 하셔서 화장실 잠시 다녀왔더니 발급 완료!!

 

10분도 안걸려서 면허증 발급이 끝났다!

 


3톤 미만 건설기계 조종면허 발급은 시험을 보는 시능사에 비해 취득이 쉽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운용 능력에 있어서는 직접 다루는 시간이 많지 않다보니 틈틈이 계속해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중장비를 다루는 것이다보니 안전에 만전을 기울여서 침착하고, 차분하게 모두 안전 운전하시길!!